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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초작성 2012.01.29 - 1~33번 추가
1차수정 ****.**.**
[001] MikuMikuDance는 히구치 유우(樋口優, 통칭 히구치M)가 개발하여 2008년 2월 24일 발표한 3D 영상 소프트웨어로, 약칭은 MMD입니다.
[002] 2012년 1월 현재 MMD의 최신 버전은 v7.39.입니다. 뒤에 붙은 점까지가 버전 번호이니 주의.
[003] MMD의 공식 배포처는 VPVP (
http://is.gd/xNngmq )입니다. 현재 최신인 v7.39. 이외에 v2.02와 v5.24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.
[004] MMD v2.x까지는 하츠네 미쿠 이외의 모델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. 2008년 5월 카가미네 린의 모델이 포함된 RinRinDance가 나왔는데, v3.01에서 멀티 모델 지원이 추가되면서 통합되었습니다.
[005] v7.39. 현재 MMD에 기본으로 포함된 표준 모델은 하츠네 미쿠, 하츠네 미쿠 ver2, 카가미네 린, 카가미네 렌, 요와네 하쿠, 아키타 네루, 카이토, 메이코, 사키네 메이코 이상의 9종입니다.
[006] *.pmd 파일은 MMD의 모델 데이터 파일입니다.
[007] *.pmx 파일은 MMD의 모델 데이터 파일로, *.pmd 파일의 상위호환입니다.
[008] *.x 파일은 액세서리 데이터 파일로, DirectX 규격을 따릅니다.
[009] *.vac 파일은 액세서리 데이터 파일로, v2.0부터는 이 파일 없이 *.x 파일을 바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.
[010] *.vpd 파일은 MMD의 포즈 데이터 파일입니다.
[011] *.vmd 파일은 MMD의 모션 데이터 파일입니다. 뼈대나 표정의 이름은 15바이트까지만 기록되니 주의.
[012] 보컬로이드 2세대의 시퀀스 파일인 *.vsq 파일을 MMD로 불러와 립싱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[013] *.mmd 파일은 v2.x까지 쓰이던 프로젝트 파일입니다. v3.0에서 *.pmm으로 바뀌었습니다.
[014] *.sph 파일은 *.pmd 또는 *.pmx에 쓰이는 스피어 맵 파일로, *.bmp 파일을 확장자만 바꾼 것입니다. 이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MMD에서 곱하기 연산으로 처리됩니다.
[015] *.spa 파일은 *.pmd 또는 *.pmx에 쓰이는 스피어 맵 파일로, *.bmp 파일을 확장자만 바꾼 것입니다. 이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MMD에서 더하기 연산으로 처리됩니다.
[017] 오른쪽 위의 아이콘 2개 중 왼쪽의 돋보기 모양은 확대/축소 아이콘입니다. 위쪽으로 드래그하면 확대되고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축소됩니다.
[018] 오른쪽 위의 아이콘 2개 중 오른쪽의 4방향 화살표 모양은 시점 이동 아이콘입니다.
[019]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 6개 중 위쪽 줄의 3개는 회전 아이콘입니다. 왼쪽부터 각각 X축, Y축, Z축을 중심으로 회전합니다. 위쪽으로 드래그하면 시계 방향,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.
[020]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 6개 중 아래쪽 줄의 3개는 회전 아이콘입니다. 왼쪽부터 각각 X축, Y축, Z축을 중심으로 회전합니다. 위쪽으로 드래그하면 양(+) 방향,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음(-)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
[021]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 6개 위에 쓰여 있는 파란색 글자를 누르면 로컬축/글로벌축 사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로컬축은 뼈대 자체가 기준으로 하는 축이고, 글로벌축은 MMD 전체에서 좌푯값의 기준이 되는 축입니다.
[022]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 6개 중 하나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 뼈대에 현재 적용된 축이 나타납니다. 빨간색 선이 X축, 녹색 선이 Y축, 파란색 선이 Z축입니다.
[023] 오른쪽 위나 아래의 아이콘을 사용할 때 Ctrl을 누르면 1/10배, Shift를 누르면 10배 단위로 이동됩니다.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시점 이동을 할 때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.
[024]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시점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.
[025] 모델별 뼈대 편집 모드에서 왼쪽 아래 파란색 패널의 [선택] 버튼을 누르면 뼈대 표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.
[026] 모델별 뼈대 편집 모드에서 왼쪽 아래 파란색 패널의 [회전]이나 [이동] 버튼을 누르면 화면상의 축을 기준으로 뼈대를 회전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.
[027] 왼쪽 타임라인 위쪽의 입력창은 프레임 번호입니다. [<][>] 버튼은 이전/다음 프레임 이동, [.<][.>] 버튼은 이전/다음 키프레임 이동입니다.
[029] 물리연산(P) 메뉴의 중력 설정(G) 항목에서 각 축별 중력값을 적당히 조절하면 바람이 부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.
[030] MMD의 개발자인 히구치 유우는 *.wav 파일을 *.vsq 파일로 변환시키는 MikuMikuVoice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.
[031] 니코니코 동화에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MMD를 이용한 영상을 공모받아 우열을 가리는 대회인 'MMD배'가 있습니다. 2012년 2월 1일 현재 MMD배는 8회까지 개최되었습니다.
[033] MMD의 표준모델 9종은 아니마사(あにまさ)가 만들었습니다.